2012년 12월 27일 목요일

아이포토와 아이무비를 이용한 슬라이드쇼 영상 만들기

모 협회 회장님(우리가 생각하는 그룹 회장 아님...)의 퇴임식에 사용할 동영상 제작을 부탁받았다.
원본 사진 DVD 받아서, 회장님 사진만 넣고, 자막 배치하고 뭐 그런 거.

처음 시작할 때에는 간단하게 아이포토의 슬라이드쇼 기능으로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걍 아이포토에 던져넣었다.

"멋있고 차분한 배경음악"을 적당히 선정해 달라고 해서 적당히 선정했고, 슬라이드 쇼 시간은 그냥 "적당히".

전체 슬라이드 쇼 시간은 그냥 음악에 맞추기로 했다.


사진에 추가 보정은 하지 않기로 하고(따로 이야기가 없었으니까)
일단 아이포토에 던진 사진을 얼굴인식을 돌린다.

누가 회장님인지를 몰라서, 적당히 아무 이름으로 막 넣어서 인식시켰다가, 나중에 이름이 밝혀지는 사람은 그때그때 수정하면 되니까 뭐....


당연하겠지만, 위의 이름들은, 그냥 내 편의상 아무렇게나 지은 이름들이다.
얼굴 인식하는 데 시간이 가장 오래 걸렸다.... 사진 수와 사람 수가 너무 많아서;;;

자동인식만으로 충분히 많은 사진이 골라져서, 이 이상의 얼굴인식 작업은 진행하지 않았다.

인식된 얼굴에서 그대로 슬라이드 쇼 만들기로 넘어가서(이렇게 하면 해당 얼굴이 포함된 사진만 슬라이드쇼로 자동으로 뽑아낼 수 있다), 삭제할 사진들을 먼저 삭제하고...
대략적으로 사진들을 재배치해서 자막 집어넣고 1차 완료. 기본 연출은 켄번즈. 끝.



슬라이드 영상을 쏠 빔프로젝터 기종을 확인하고, 빔프로젝터 데이터쉬트에서 최대해상도를 파악해 둔 후, 그 사이즈로 영상을 익스포트. 여기서는 XGA 기준으로 조정했다.

보내기 메뉴에서 ...

 보내기 사용자화... 를 누르고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고, 보내기 : 동영상 -> MPEG-4 를 고른 후 옵션... 을 누르면


뭐 이런 식으로 세팅했다고 보면 되겠다.

십여분에 걸쳐 슬라이드 쇼가 동영상으로 인코딩 되어 생성되고...
대용량 첨부파일로 의뢰주에게 메일로 보내서 최초 검토.

검토 후, 사진 재배치, 자막 수정 작업을 했고...
특정 사진에서는 시간 딜레이를 좀 둬 달라는 이야기가 있어서 그런 부분들은 세부 조정.


몇몇 사진에서 켄번즈 이펙트로 줌인되는 부분이 엉뚱하게 진행되는 곳이 있어서, 그런 사진들만 켄번즈 시작포인트와 끝포인트를 수작업으로 지정.

자막이 있는 몇몇 사진에서 자막을 다 읽을 틈이 없이 화면이 전환돼 버린다고 해서 그 부분들 역시 자막 읽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재생 시간 조정.


이렇게 해서 5회에 걸쳐 검토가 끝나고 6회차에 완성본 동영상 파일 생성 완료.






그런데 여기서 이벤트 발생.

"나레이션을 집어넣고 싶어요 ㅠㅜ"

예.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있고말고요.


일단 동영상을 틀어놓고 그에 맞춰서 레코딩.

레코딩에 사용한 첫번째 장비는 아이폰4s.

외부 노이즈가 너무 많이 들어가서 fail.

두번째 장비는 아이폰 + 번들이어폰.

역시 외부 노이즈가 너무 많이 들어가서 fail.

세번째 장비는 번들이어폰 + 노이즈제거용 커버(종이컵으로 긴급제작)

똑같잖아! -_-;; fail.

네번째 장비는 맥북에어1세대 + 번들이어폰.

번들이어폰의 마이크 성능이 너무 좋아서, 똑같이 들어가는 노이즈... fail.

다섯번째 장비는 맥북에어1세대.

......마이크 성능이 허접해서 노이즈가 거의 안 들어감 -_-;;;
허탈....

하여간 두어번의 트라이 끝에 성공적으로 레코딩해서 (레코딩은 퀵타임으로 "새로운 오디오 녹음". mov 파일 생성) 앞뒤 불필요한 부분 잘라내고 다듬은 다음에 오디오 파일로 다시 저장.


위에서 아이포토로 완성한 슬라이드쇼 영상을 아이무비로 보내고,
준비가 끝난 나레이션 파일 두개(전반과 후반 두 번 들어가서;)를 역시 던져넣은 다음, 위치를 조절하고(이거 뭐 마우스로 드래그 몇 번 하고 스페이스바 튕겨서 들어보면 끝나는거라;;)


배경음악 볼륨 레벨과 나레이션 볼륨 레벨을 밸런스 맞추기 위해서 각각의 사운드 트랙에서 표준화 한 번 눌러주고... (normalize)
나레이션 트랙(초록색 트랙)은 더킹에서 배경음악 트랙 음량을 50%로 줄여주고...

끝.

남은건 뭐겠어. 동영상 익스포트 뿐이지 뭐.

완성된 영상은 어딨냐고?
초상권때문에 못올려. 그런거 없다.ㅋ

아이포토(및 어퍼쳐)로 찍스 책 만들기

이 글을 보실 분은, Sonar & Radar 블로그의 이 게시물에도 한 번 방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
나보다 훨씬 더 전에 아래 적힌 내용과 유사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주신 분이다.


최근(이라고 해 봤자 근 보름동안 찍은 사진은 없지만)에는 계속 행사 사진만 찍은 것 같다.

결혼식 스냅이나 웨딩촬영 스냅이 대부분이었는데, 허접한 사진이나마 사진 주인들에게 선물로 주려고 만들었으니까... 돈 대신 사진책. 뭐 상업용 사진에 준한다고 봐도 될 것 같다.

여러 군데 사진 업체를 전전하다가, 최종적으로 정착한 곳은 다들 많이 사용하는 찍스.

찍스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캘리브레이션 거의 일치
 - 내 작업용 모니터, 내 아이폰, 내 아이패드, 어느 것에서 봐도 다 비슷하게 나오는 색감이, 사진에서도 비슷하게 나온다.

2) 맥 지원
 - 책 만들기 기능은 맥을 지원하지 않고 액티브엑스 방식으로 돼 있어서 아쉽지만, 파일 업로드부터 결제단계까지 맥을 지원한다. 뭐 죄 휴대폰 결제를 해서 그런건진 모르겠다만서도;;;

딱 요 두 가지 이유때문에 찍스로 정착했는데, 신나게 책 만들어서 (11~12월 두달동안 찍어서 갖다준 책만 20만원이 넘는다;;) 마무리하고 났더니, 어머나 젠장, 30% 할인 이벤트를 하네;;;

뭐 하여간 나는 내 웨딩앨범 찍어내야 하니깐 어차피 이벤트 적용이 되긴 하겠지만서도.... (뭘까 이 불편한 심정은 -_-;;)


하여간...

찍스의 책 만들기 기능(디카북)은, 윈도우에서 액티브엑스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넣을 수 있는 사진 장 수도 최대 60장으로 제약이 있다.

스냅 나서서 찍으면 평균 120장 이상을 건져서 전달해 주는데, 60장제약이면.... 반토막이란 소리잖아?
그래서 굴려본 아이디어.


아이포토(어퍼쳐도 가능. 레이아웃이 아이포토쪽에 있는 게 더 마음에 들어서 일부러 아이포토에서 작업)에서 먼저 책 만들기 기능으로 판형을 완성하고, 완성된 판형을 고화질 JPG로 익스포트 한 다음에, 낱장 사진은 원본으로 대체하고, 찍스의 액티브엑스에서 로딩.

간단하지?

아이포토에서 어퍼쳐 라이브러리를 로딩하는 방법도 가능하겠지만, 나는 라이브러리를 여러가지 이유로 일부러 분리해서 관리하고 있으니까, 여기서 그런 이야기는 하지 않기로 하자.


내 작업 순서는...

1. 어퍼쳐에서 보정이 끝난(1시간 30분만에 120장을;) 사진을 JPG 원본크기로 익스포트. 압축률은 최저.

찍스는 TIFF 데이터를 받지 않고 오직 JPG 데이터만 받기 때문에, 위에서 사용한 어퍼쳐 익스포트 프리셋은 이렇게 구성돼 있다.

단순하다. JPEG에 메타데이터를 넣지 않고(용량 쪼금이라도 줄여볼라꼬) 이미지 퀄리티는 최상.(용량도 최상 ㅠㅜ) 그 외 설정은 보시는 바와 같이.


2. 익스포트 한 JPEG 사진들을 아이포토에 던져넣고 책 만들기 진행.
일단 이렇게 만들어진 책은, 슬라이드 쇼로 만들어서 당사자들한테 메일로 보내주고...
이 손쉬운 기본 레이아웃을 이용해서, 그대로 JPG 데이터로 익스포트한다.


3. 아이포토에서 JPG 데이터로 책 페이지 전체를 익스포트.

커맨드 A 눌러서 전체 페이지를 고르고, 커맨드 P 눌러서 인쇄, 인쇄 대화창에서 요렇게 고른다.


그럼 그래프가 올라가면서 데이터를 익스포트 하고...

익스포트가 끝나면, 어느 폴더에 저장할 것인지를 물어본다.


기본값은 데스크탑인데, 데스크탑에 새 폴더가 생기면서 저장되는게 아니고, 사진들이 그냥 쫙 깔려서 저장되니까, 반드시 새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하길 추천.


뭐 이런 식으로... "새로운 폴더" 버튼 눌러서 적당히 만들어 저장하길 권장한다.

팁이라면 팁이고, 아니라면 아니고, 아주 당연한 거라면 당연한 거지만...

편집한 책의 판형, 인쇄페이지의 설정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결과가 달라진다.

여기서는, 최종 판형(찍스의 Q88)을 고려해서 미리 용지 크기 레이아웃을 잡아둔 것으로 사용했다.


이 최종 판형과 책 레이아웃(특히 크기)에 따라 화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4. 풀페이지 사진 대체하기
 - 별 거 아니다.
풀페이지를 차지하는 사진은, 아이포토에서 위의 방법으로 추출해낸 사진보다 원본의 화질이 당연히 더 좋기 때문에, 사진을 갈아치워준다. 사진 배치 순서를 생각하면서 파일 넘버를 맞춰주는 게 전부.


5. 찍스의 디카북 편집기 액티브엑스로 편집.

이 부분은 찍스의 디카북 편집하는 부분을 알아서 검토해 보시고...

하여간 VMware Fusion 가상머신을 열어서 그냥 막 편집.



끝이라능...



책의 품질은 뭐 썩 괜찮은 편이다. ㅎㅎㅎ